느린 일지/부스트캠프 AI Tech 4기

[학습 일지 / day 1] 다시 시작!

neulvo 2022. 9. 19. 19:44

드디어 네이버 부스트캠프가 시작되었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부스트캠프 일정에 대해서 그리고

학습 가이드 라인, 유의 사항 등에 대해서 안내를 받았다.

각 분야별 멘토 님들의 말씀도 들었는데

모두 공감되고 또 도움이 되는 말씀들이었다.

 

오리엔테이션 후에는

강좌를 들으며 개인 학습을 하다가

피어 섹션이라는 색다른 경험을 하였다.

팀을 꾸려서 서로 으쌰으쌰! 하자는 느낌의 활동인데

처음에는 서로 낯설어했지만

팀 규칙이나 계획 등을 정하면서 조금 가까워졌다.

 

학습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파이썬 자료 구조와 파이써닉 코드

벡터와 행렬 등에 대해 공부하였다.

 

그간 generator를 왜 사용하는지 몰랐는데

일반적인 iterator 보다 메모리를 덜 사용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좋았고

큰 규모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고려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로 generator는 yield를 사용해 데이터를 반환하며

() 안에 식을 넣어 list comprehension과 유사한 형태로 generator 형태의 list를 생성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asterik에 대한 부분에서는 그간 놓치고 있었던

asterik 활용법에 대해 알게 되었다.

asterik(*)를 활용해

*args 파라미터로 함수에 가변인자를 전달할 수 있으며

**kwargs 파라미터로 함수에 사전형태의 가변인자를 전달할 수 있었다. 

만약 tuple, dict 등 자료형 앞에 써준다면 자료형 안에 들어가 있는 값을 unpacking 해줄 수도 있었다.

앞으로 까먹거나 헷갈리는 일이 없을 것 같다 :))

 

벡터와 행렬에 대해서는 그간 알고 있던 내용을 복습하는 느낌이었는데

내적은 정사영된 벡터의 길이와 관련이 있다던지

유사역행렬(무어-펜로즈 역행렬)에 대해서 라던지 

확인하고 또 다시 알게 되어서 좋았다.

 

그간 시간적으로나 실력적으로나 정체되어 있는 느낌이 많이 들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힘내서 많이 성장하고 쭉쭉 나아갔으면 좋겠다.

끝까지 열심히 해야지 화이팅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