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게 읽기/수필

표현

neulvo 2021. 5. 2. 18:59

몇 년 전의 나와 지금의 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표현'이다.

 

나는 예전에 평범하게

표현을 잘 못했다.

평범하게라고 굳이 쓴 이유는

다들 표현을 잘 못하는 것 같아서.

 

표현하는 법이나

대화하는 법을

우리는 잘 모르고 사는 것 같다.

하더라도 서툴다.

잘하는 사람은 드물다.

 

그래서 가끔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는 사람들을 보면

의사소통을 할 줄 모르는 것 같아서

우리가 의사소통을 배우고 자라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곤 한다.

 

솔직히 나도 엄청 잘하는 편은 아닌데

많이 나아졌다.

이거 하나는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

 

그래도 아직 좋아한다는 말은 힘들다.

고맙다거나 미안하다는 말은 바로바로 하는 편인데

좋아한다는 말은 뭐랄까 그냥 어렵다.

좋아한다는 말에 너무 진심이라 그런가? 잘 모르겠다.

 

아무튼 나는 어릴 적부터

말을 안 하고

표현을 안 하고

혼자 생각하고

혼자 견디는 게 익숙했기 때문에

내 감정이나 심정을 얘기한다는 게

예전엔 정말 어렵게 느껴졌었다.

 

막내였던 탓도 있을 것 같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는

다른 사람이 보는 나는

항상 알 수 없는 사람(?)이었다.

 

내 심정을 잘 내비치지 않았기 떄문에

아니, 적어도 잘 내비치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도 비슷하게 느끼지 않을까 싶었다.

 

그런데 이게 어느 순간부터

되게 답답하게 느껴지더라.

 

할 말을 못하고 감추는 게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거더라.

 

그래서 입 안에서 멤도는 말들을

일부러 내뱉기 시작했다.

엄마한테 사랑한다고도 얘기해보고

친구한테 고마운 일이 있었을 때엔

고맙다고 진심을 담아 얘기해보기도 했다.

 

아, 그런데 이거 함부로 하면 안 되는게

말하고 나서 괜히 뻘쭘해지고

서로 멀어질 수도 있다.

눈치 잘 봐 가면서 해야 한다.

 

애초에 대화란 게 혼자하는 게 아니지 않아?

 

그렇지. 상호작용을 느끼는 게 중요하다.

대화는 나 혼자 하는 게 아니니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천천히

대화를 이어 나가고 즐겨보자.

 

상대방을 생각하는 마음은

상대방에게도 전해지기 마련이다.

 

아무튼 그렇게 하기 어려운 말들을

밖으로 내뱉고 나니까

그 다음부턴 그 말들이

조금 덜 어렵게 느껴졌다.

 

맞아. 그러고 보니 다 늙어서

사랑해라는 말을 겨우

내뱉는 뻔한 클리셰가 너무 싫어서

표현을 하기 시작했던 것도 있는 것 같다.

 

말을 하면 할 수록 말이 익숙해지고

표현하는 것이 익숙해지고

표현하는 법을 알게 됐던 것 같다.

 

그렇다. 나도 과하게 표현했던 적이 있어서

계속 당부하는 거다.

상대방을 배려해서 적당히 하자.

 

물론 진심이 담기지 않은 말은 하지 말자.

괜히 했다가 역효과 난다.

 

표현하는 법을 알게 된 이후로는

여러가지로 좋아졌던 것 같다.

 

일단 내 마음이 편해졌고

또 괜한 후회가 적어졌고

다른 사람과의 대화가 재밌어졌고

다른 사람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됐다.

친분도 좋은 쪽으로 잘 쌓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좋은 게 한 트럭인데

다 어려워해서 잘 못하지.

 

표현을 잘 하면 대화도 더 잘 할 수 있고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도 있다.

서로를 더 잘 존중할 수도 있다.

 

그래도 오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는 게

표현을 잘 한다고

관계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상대방을 존중하고 관계에 감사하자.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는 사람들은

피곤하니까 얘기 안 하고 싶다.

 

그래. 이래저래 표현하는 게 어렵지만

표현을 잘하면 좋다는 얘기를 이래저래 하고 싶었다.

 

내 짧지만 길고 길지만 짧은

인생 경험을 통해 나온

꿀팁이다.

 

이 얘기가 누군가에겐

솔깃한 얘기였으면 좋겠다.

 

그럼 이만 마쳐야지.

오늘도 감사하다.

 

728x90

'느리게 읽기 > 수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  (0) 2021.05.05
포장  (0) 2021.05.03
산책  (0) 2021.05.01
시간 개념  (0) 2021.04.30
계획  (0) 2021.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