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일지/부스트캠프 AI Tech 4기

[학습 일지 / day 7] 밤이 길어졌다!

neulvo 2022. 9. 28. 02:03

연일 2시 가까운 시간까지 작업을 하였다.

아침에 일어날 때는 좀 힘든데

점심 이후로는 어떻게든 하게 되는 것 같다.

 

늦게까지 작업하게 된 건

모두 우리 부덕이 덕이다...

 

하지만 오늘은

코드 짤 때 잔 실수를 많이 해서

이렇게 늦은 시간까지 컴퓨터 앞에 앉아있다.

 

정규표현식에 공백을 포함하지 않았다던가

경로를 초기화 해주지 않고 불렀다던가 등의

자질구레한 실수들이 많았다.

 

당연히 잘했겠지 싶은 부분에서 실수가 많이 나왔다.

그래서 틀린 곳이 어딘지 찾기 어려웠다. ㅠ

 

오늘은 코딩테스트 문제 풀고

1주차의 심화 과제 밀린 것 풀고

강의 듣고 또 눈에 보이는 질문 해결(?)해주고

팀원들에게 포트폴리오 보여주며

지금까지 한 프로젝트와 거기서 깨달은 바 등을 전달하고

코딩 테스트 같이 공부하는 캠퍼들과 온라인 코드 풀이도 진행하고

다시 강의 마저 듣고 기본 과제를 다 푸는 등의 활동을 했다.

 

뭔가 많이 했다.

코딩 테스트 문제는 bfs 문제였는데

내게는 버거운 문제였다.

피곤해서 머리도 잘 돌아가지 않았다.

그래서 일단 풀이 보고 정리한 후 주말로 넘겨버렸다.

 

강의랑 질문 해결 그리고 기본 과제를 풀며

transform.Compose([])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다. 

albumentation은 써봤는데

torchvision에서 transform하는 것은 많이 해보지 않아서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는 면이 있었다.

 

과제를 하며 collate_fn 함수를 구현해보기도 했는데

자주 사용했던 옵션을 직접 구현해보니

나름의 깨달음이 있었고 의미 깊었던 것 같다.

 

부덕이는 자료를 잘 만드는 것 같다.

 

또, 파라미터와 하이퍼 파라미터의 차이도 알게 되었다.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면 하이퍼 파라미터,

모델 혹은 데이터에 의해 결정되면 파라미터라고 한다.

이것은 따로 찾아본 건가 저번 강의에서 알려준 링크인 건가

헷갈리는데 클래스 메소드에 대한 문서도 한번 쭉 읽었다.

 

이런 저런 문서를 많이 봐서일일이 열거하긴 어렵지만 꽤나 알찬 하루였던 것 같다.

 

내일은 강의 마저 다 듣고 논문 열심히 읽어야지.

내일 우리 팀 논문 스터디하는 날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활동이

부담스러운 면이 없잖아 있지만 그럼에도

배우는 것이나 남는 것이 많은 것 같다.

당장은 어렵겠지만 대회나 프로젝트도 같이 하면 재밌을 것 같다.

그런 날을 기대하며 이만 잠에 들어야겠다. 오늘도 수고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