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멀티캠퍼스 시절에 같이 공부했던
동료들을 만나
함께 어플을 만들어보기로 하였다.
나로서는 취업의 벽을 느끼고 있던 차였고
또 다른 동료들로서는
각자의 경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각자의 이유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다.
목표는 어플리케이션 퍼블리싱이고
예상 소요 시간은 1달 ~ 2달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일지를 작성하는 이유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목표에 도달하였는지
남기고 싶어서 이고 또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참고로 Kotlin 언어는 모르지만
C나 JAVA 살짝 공부한 적도 있고
일단은 AI/ML/DL을 공부하던 사람이라 프로그래밍에 익숙한 편이다.
그러니까 비전공자의 도전 같은 느낌은 아니고
딥러닝 개발자의 앱 개발 도전기 같은 느낌이다.
하지만 도메인이 아예 달라서
아는 바가 별로 없기 때문에 난관이 예상되는 나름 어려운 도전이다.
1일 차. 아래 강의를 듣기 시작했다.
에뮬레이터 설치 단계에서 가상 기기(스마트폰) 창이 안나와서
인터넷에 각종 해결 방법들을 찾아보고 시도해보았다.
SDK tools 설치 안 된 것들 설치,
사용자 변수 만들어 주고 path 재설정,
프로그램 Uninstall.exe가 없어서 이전 버전 설치하고 제거 후 재설치,
완전히 새 창이 나오지 않아서 Appdata, gradle 등등 다 지우고 재설치,
여러 번의 재설치,
SDK tools 의 Intel HAXM 이 설치 안돼서 조사,
VMX enabled 해주기, Hyper-V.bat 설치 등등의 별의별 짓을 다했는데
그냥 강사가 하란 대로 arms 64 기기를 만들지 않고
강사가 하는 대로 x86 images를 만들어주면 됐다.
하 참... 앞으로도 시행 착오 많이 겪기야 하겠지만...
너무하네.
하루 종일 이거 창 본다고 고생했다. 오늘은 어쩔 수 없이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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